어학연수,대학,대학원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미국 대학 정보
미국 어학연수
 
 
HOME > 어학연수,대학,대학원 > 뉴질랜드
 
 
모든 뉴질랜드 인들은 6살부터 16살까지의 의무교육을 받도록 법에서 정하고 있다.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필수과목은 언어, 수학, 과학, 기술, 사회, 예술, 보건과 체육 등이다. 고등학생들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두 가지 중요한 시험을 보게 된다. 고등학교 과정을 3년 공부한 다음 보는 School Certificate 시험, 대학입학시험 (University Entrance)은 고등학교 5년 과정을 마친 후 보게 된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National Certificate of Educational Achievement라는 새로운 국가학력인정 제도가 2002년부터 School Certificate와 University Entrance시험을 대체하게 된다.뉴질랜드의 전 학기는 4학기로 나누어지며 여름방학은 12월부터 2월까지이다.
전국에 있는 2,250개의 초등학교와 330개의 중등학교 대다수는 공립이다. 교회 부속학교나 특정교육철학을 가르치는 사립학교는 정부에서 약간의 재정지원을 받지만 학생들이 납부하는 수업료에 주로 의존한다. 모든 학교의 학생들은 교복을 착용한다. 청각장애자나 맹아들을 위한 특수학교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장애아동들의 교육을 맡고 있다.
재단이사회가 모든 초,중등학교를 운영하는데 교장, 교직원 한명, 그리고 학부모 대표들로 구성된다.
뉴질랜드에는 8개의 종합대학교가 있다. 정부가 종합대학교 교육비의 상당 부분을 부담하지만, 학생들도 교육비의 약 4분의 1을 학비로 내야한다. 학비와 생활비를 융자해주는 학자금 대출 (Student Loan) 제도가 있고,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의 학생은 학생수당을 받을 수 있다.
Kindergarten
뉴질랜드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이 있다. 공립 유치원의 학비는 대체로 매우 저렴하며 한 텀에 약 뉴질랜드 달러 50불 정도로 기부금 형식으로 납부한다. 사립 유치원은 언제든지 자리가 있으며 입학이 가능하지만 학비는 유치원에 따라 그 금액차이가 매우 크다.
 
Primary School (초등학교)
초등학교(Primary school)는 정해진 입학식이 없고 아동들은 각자 만 5세가 되는 생일날에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공부를 시작한다.대다수의 어린이들은 입학 후 2년간을 Year1(Junior 1)과 Year(Junior 2)로 구분되는 Infant Dept에서 보낸다. 이 단계에서는 읽기 교육에 중점을 두며 거의 매일 집에서 읽기 훈련을 계속 하도록 숙제를 내 준다.어린이가 7세가 되면 이제 Standard 과정으로 올라가 4년간 공부하게 된다.대부분의 학교는 ‘교사-학부모 면담’ 제도가 있어 사전 약속된 날짜에 서로 만나 어린이의 학교생활 적응상태 및 문제점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얘기를 나눈다.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새로 이민 온 어린이들에게 영어과정을 추가로 부여하기도 한다.
 
Intermediate 과정
도시지역에서는 어린이들이 Year 6과정이 끝나면 곧바로 2년 과정의 Intermediate과정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시골지역의 일부학교에서는 Form 2까지 계속 다니다가 High School로 바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Secondary School (College/High School, 중/고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Secondary school) : Form 3에서 Form 7까지인데 이 중 의무교육은 Form 5(15세)까지이다. 한국의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며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공예, 체육 등의 필수과목을 이수한다.
교사와 학생의 비율은 1:1.7이며 학생들의 반구성은 Form 3이나 Form 4는 30명 정도이며 상급과정의 반은 적은 수로 구성. 학기는 1월말에서 12월까지 40주를 교육하며 4학기로 구성되며 4월 7월 9월에는 방학이 있다.
Form 5 학생들은 국가시험을 치르는데 소위 중학교 졸업시험으로서 졸업시험에 따라 Form 6의 진학 가능. 또한 Form 7를 마칠 무렵 최고 6개 과목에 걸쳐 다시 졸업시험을 치르며 성적에 의거하여 고등학교 졸업장(Higher School Certificate) 수여한다.
종합대학교 또는 사범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Form 7과정의 말에 치르는 국가 시험(University Entrance, Bursary & Scholarship Examination)에서 합격점수를 받아야 가능하다. 11월 중순에서 12월 사이 Form7(13학년)을 대상으로 치러지며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Form 7 이전에도 동 시험에 응시 가능하다.
한국에서 유학이나 이민으로 뉴질랜드 학교로 전학할 경우 곧바로 대학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 College에서 대학입시를 위해 Form 6와 Form 7의 학생들이 치르는 Bursary 성적이 있어야 대학에 입학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의 고 2학년 학생은 Form6로, 고3학생은 Form 7으로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학과의 선택과 수업 내용이 한국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학년을 더 내려서 전학 시킬 수도 있는데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전문대학교 (Polytechnic)
뉴질랜드에는 국민의 직업교육을 위해 설립된 25개의 국립 전문 대학이 있다. 이들은 정부기금으로 조성되어졌고, 입문과정에서부터 학위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계의 교육과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폴리텍은 Secondary School에서 의무교육을 마치고 바로 직업전선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위해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기술교육을 제공하는데, 과거에는 Technical High School이 비슷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교육의 깊이와 질면에서 기술 전문대학인 폴리텍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폴리텍은 대학과 전문학교의 중간적인 존재이다. 뉴질랜드의 폴리텍도 대학에 가까운 성격이므로 학사학위 취득의 풀타임 코스 등을 설치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학사 학위 취득 코스 외에도 Certificate 취득코스, diploma 취득코스 등 다양한 코스가 있다.
 
종합대학교 (University)
대학은 특징적이고 전문분야에 대해서 자체의 개성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입학 희망자는 잘 분산되어 입학 경쟁률도 한국에 비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의학부나 치학부는 예외로서 항상 모든 대학에 지원지가 몰리는 현상이 일어난다
.17세나 18세의 Year 13 (Form 7)을 마치고 버서리 점수결과를 가지고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뉴질랜드 대학에서는 한국처럼 각 대학이 독자적인 필기시험을 실시하지 않는 서류전형 중심의 입학제도가 실시되고 있다.
뉴질랜드 대학의 교육방식은 영국식 교육구조와 비슷하다. 이는 폭 넓은 학문적 바탕이나 교양 과목을 중시하기 보다는 보다 전문적인 분야를 공부함으로서 차후 대학 졸업 시 바로 연관된 직업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데에 있다.학사일정은 3월에 시작해서 3 학기제 (혹은 2학기제)로 3~5월, 5~6월, 9~10월 (혹은 3~6월, 7~11월)로 나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