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대학,대학원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미국 대학 정보
미국 어학연수
 
 
HOME > 어학연수,대학,대학원 > 호주
 
 
학기기간은 2월부터 11월이기는 하나, 다른 학기제를 갖고 있는 나라의 학생들을 위하여 많은 교육 기관들이 중간 학기입학을 허용한다. 호주의 학제는 우리나라의 학제와 비슷하다.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6년, 대학 3-6년이다. 고등학교 과정은 다시 중등부과정(7학년-10학년)과 고등부 과정(11, 12학년)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대부분 호주의 학생들은 중등부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고등부 과정인 11, 12학년까지 진학, 대학입시를 준비한다. 반면 대학진학을 원치않는 학생들은 중등부 10학년까지만 마치고 곧장 직업전선에 뛰어들거나 국가에서 운영하는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라는 주립 기술전문대에 들어가 취업을 위한 심도 깊은 훈련을 받는다. 호주의 각 학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을 그대로 인정하지만 각 과정별 또는 학교별로 우리나라에서 이수한 학력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대학과정(University study)
취업 준비와 더불어 지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직업교육과 연수과정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산업체와 기업체로의 취업 준비가 주된 목적인 정규 과정
 
취업대학예비과정(Foundation Studies)
유학생들이 호주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하는 예비 과정.
 
영어연수과정 (ELICOS)
특정한 목적(회화, 진학, 취업준비)을 위한 영어 실력 향상이 목표.
 
초 중 고등 과정(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고등 교육 과정으로의 진학을 위한 호주의 의무 교육과정, 취학 연령은 우리 나라와 동일하다.(8세~19세)
대학과 직업교육 과정은 호주교육에 대한 안내나 홍보 책자에서는 tertiary studies 라고 일컬어진다. 위의 입학조건은 기본적으로 학과 등록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전제로 한 것이다.
호주 대학들과 직업교육 기관들은 만약 학생이 입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 있는 기술을 갖고 있거나 이전에 수료한 과정이 그 학과와 유사하다면 그들에 대하여 인정해 줄 것이다. 이것은 이전학습에 대한 인정(RPL -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이라고 일컬어 지며, 이 제도로 인해 유학생들은 학과 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한국에서의 학력은 정부 기관인 NOOSR (The National Office of Overseas Skills Recognition)에 의해 평가되어, 그에 준하는 호주의 학력으로 인정받게 된다. 평가 기준에 동일한 학과명은 포함되지 않으며, 학과의 수준, 수업 기간, 학과 내용 등에 기초하여 평가 된다. 몇몇의 교육기관에서는 입학 서류 심사과정의 일부분으로서 NOOSR의 평가를 요구하기도 한다.
 
학점인정제(Advanced Standing)
한국에서의 학력이 호주의 학력과 동등하게 인정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RPL제도가 있기 때문에 대학이나 직업 교육기관에서의 수업 기간은 단축될 수 있는데, 이러한 학점 인정은 각 교육기관의 재량에 달려 있다. 대개 우리나라 대학에서 2년을 수료한 경우, 동일 과정에 대해 1년의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